사업자등록증 홈택스로 간단하게 발급 신청
세무서에 줄 서서 기다리지 않고 간단하게 인터넷을 이용한 국세청 홈택스로 사업자등록증 발급 신청 후
완료되면 세무서에 방문하여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한 사업자등록증 신청 및 발급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사업자등록이란?
납세의 의무를 지는 사업자에 관한 정보를 세무관서에 신고하여 등록하는 것을 사업자 등록이라 합니다.
사업자는 납세의무를 지게 되는데 사업 사실을 세무서에 알리고 사업자에 관한 정보를 세무관서의 대장에
수록하는 절차를 사업자 등록이라고 합니다.
사업자 등록신청을 하고 나서 받는 서류를 사업자 등록증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소득의 종류를 보게 되면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정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은 흔히 우리가 잘 아는 취업을 통한 직장이나 알바 등 사업체(기업)에 속해 일정 시간의 근로를 하고 받는
급여를 근로 소득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반면 사업소득은 개인사업이나 자영업, 법인사업 등 내가 직접 사업을 진행해서 벌어 들이는 수입(소득)을
사업소득이라고 합니다.
즉.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이 바로 사업자 등록증입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방법
요즘 스마트한 시대에 맞춰 이젠 온라인으로 발급 신청만 해 놓고 세무서에서 처리가 완료되면 잠깐 들러서
사업자등록증만 받아 오면 되는 것입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해 아주 쉽고 간단하게 사업자등록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홈택스 메인 페이지에 보시면 중간즘 신청/제출 탭 아래에 사업자등록신청(개인)을 선택하여 줍니다.
로그인이 되어 있다면 아래와 같은 창은 뜨지 않을 것이고 로그인이 안되어 있을 시 로그인해 줍니다.
로그인 방법으로는 공동인증서 및 간편인증 등 여러 가지가 있으니 본인의 인증서에 맞게 로그인합니다.
사업자등록 신청(개인)
사업자등록 신청의 기본정보를 입력할 차례입니다.
기본정보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입력란이 있지만 정작 몇 가지만 유의하시면 되니 천천히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상호명(단체명)은 본인이 원하는 사업체 제목이니 멋진 이름으로 입력하시고 아래로 빨간색 별표 입력란은 필수이므로
반드시 입력하셔야 합니다.
주민등록번호와 대표자 성명, 사업장 소재지 등 꼼꼼히 입력하여 줍니다.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업종 입력란입니다.
업종은 본인이 사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업종을 선택해야 하는데 종류가 무수히 많아 처음엔 조금 헷갈려하실 수도 있으니
전체 업종 내려받기에 첨부파일을 보셔도 되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확인하시거나 국세청 민원봉사실에 문의해 보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업종 입력/수정 탭에서 업종코드 검색을 눌러 대표 키워드를 입력하면 연관된 업종코드가 검색되니
여기서 해당되는 업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업자등록을 신청함에 있어 인가, 허가, 등록의 대상이 되는 업종은 해당되는 업종코드가 정해져 있으므로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예를 들어 영업신고증, 면허증, 등록증 등 사업자등록 신청에 있어 필수로 서류가 첨부되어야 하는 업종들이 있으니 이런류의 업종들은 먼저 해당 증들을 먼저 발급받으신 후 사업자 등록 신청이 가능합니다.
예시로 통신이라는 키워드로 업종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이 무수히 많은 관련 업종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본인의 사업에 맞는 업종으로 선택하시면 된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업종 선택은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하니 잘 모르겠으면 필히 세무서 민원봉사실에 담당자와 통화 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 사진의 순서대로 보시면 업종코드 검색 후 선택하셔서 업종등록 까지 하시면 최종적으로 업종등록은 마무리가
된 것이며, 제출서류 확인하기를 누르면 선택한 업종에 해당되는 첨부서류 안내 창이 나옵니다.
대표적으로 임대차계약서, 인. 허가 관련 첨부서류 등 여러 가지가 있으니 미리 준비하시어 사업자 등록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의 사업설명은 그냥 넘어가셔도 무방하며, 혹여나 필요시 세무서에서 연락이 오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다음으로 사업장 정보 입력란에는 개업일자를 선택하시고 나머지는 해당이 되면 해당되는 종업원수, 자금정보를 입력하시면 되며, 해당 사항이 없다면 그냥 모두 "0"으로 표기하셔도 됩니다.
임대차 내역 입력란은 본인소유와 타인소유 중 해당되는 곳을 체크 후 면적을 입력하시면 되고, 임대차 내역의
추가 입력창이 나오면 일반적으로 계약서의 내용 중 임대인 정보 등 해당되는 내용만 기입하시면 됩니다.
사업자유형은 처음에는 혜택이 많은 간이과세로 선택하시는게 유리하지만 업종에 따라 간이과세가 해당되지 않고
처음부터 일반과세로만 되는 업종들도 있으니 이 부분도 꼭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부분들은 대표적인 인. 허가 관련 업종들로 필수적으로 해당 관련 서류가 필요하오니 해당되시면 미리 준비하시고
일반 업종들은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는 부분이니 가변게 넘깁니다.
저장 후 다음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서류제출 첨부파일 창이 나옵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첨부서류들을 첨부해 주셔야 하며, 만약 누락 시에는 세무서에서 신청 심사 확인 후 연락이 오니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이제 사업자등록 신청에 필요한 절차가 모두 끝났습니다.
신청서 제출 전 제출서류 확인하기 를 눌러서 최종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신 후 입력한 정보들이
잘 입력되었다면 유의사항 확인란에 체크하시고 신청서 제출하기를 눌러 제출을 합니다.
최종적으로 제출을 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처리상태에 접수완료 로 표기되어 있으며 진행사항도 체크가 가능합니다.
통상적으로 영업일 기준 1~3일 이내 최종적으로 심사 및 승인이 되며 완료가 되면 가까운 세무서 민원봉사실에 방문하여
사업자등록증 발급받아 가시라고 문자가 옵니다.
아래와 같이 민원신청 처리결과조회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진행상태를 조회할 수 있으니 이 부분도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사업자등록증 인터넷 홈택스로 발급 신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대한 간단하게 알려 드릴려고 작성하였으나 생각보단 내용이 조금 많아 보입니다.
하지만 한번 해 보시면 정말 간단하게 약 5분 정도면 발급 신청이 완료가 되니 천천히 따라 해 보시면
작게나마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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